본문 바로가기
주식 쉽게하자!/이것은 알고가세요.

#1 코스피 코스닥 (KOSPI KOSDAQ) 차이

by 최소3명 2021. 3. 23.

안녕하세요?
'최소3명'입니다.

오늘은 KOSPI,KOSDAQ 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KOSPI(한국종합주가지수)란?

코스피는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의 약자로서 한국종합주가지수 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총합인 시가총액의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입니다.

1980년 1월 4일을 기준으로 하여, 이날 종합주가지수 100으로 하고 그에 비에해서 얼마나 증가했는지 알 수 있는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KOSPI가 3000대인 것을 감안하면 약 30배 증가했다고 보면 됩니다.



 

 


*KOSDAQ(한국장외주식거래 전자시스템)이란?

코스닥이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약자로 미국의 나스닥을 한국식으로 영문 합성했습니다 미국의 나스닥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입니다. 

현재 KOSDAQ가 950대인 것을 감안하면 약 9.5배 증가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코스피와 코스닥은 차이는 무엇일까요?

코스피는 일정 규모 이상으로 사업의 안정성이 검증된 우량 기업들이 사업의 추가 확장등을 위한 추가 자금조달 목적인 시장으로써 이미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며 꾸준한 매출과 수익을 올리고 있는 기업들이 모여있습니다.

코스닥은 IT, 바이오 등 벤처기업의 자금조달 목적으로 개설된 벤처기업 중심 시장으로 성장 가능성을 보는 시장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스피 상장조건은 
자기자본 300억이상 and 상장주식 수 100만주 이상 , 일반주주 700명 and 1000억원 이상 및 3년 평균 700억 이상의 매출을 더불어 계속적 영업활동 ,감사의견 적정,안정성 및 건전성 평가 등등..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반면에 코스닥의 경우
자기 자본 500억 이상 or 소액주주 500명 이상 심지어 기술성장기업으로 특례상장의 경우 적자여도 상장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상장특례조건 떄문에 계속 적자를 내는 기업들이라도 유망한 미래 기술을 갖고 있다면, 상장을 통해 큰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다시 말해
코스피는 회사가 오랜기간 안정적으로 매출과 수익을 내는 전통적인 터줏대감인 대기업들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코스닥은 바이오, 제약, 게임, IT, 미디어 컨텐츠 등 미래 유망 기술과 관련된 기업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주식을 개장하기 전부터 끝날때 까지 꼭 보게되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분들도 꼭 체크하시면서 시장의 움직임이 어떤지, 그 움직임을 통해 나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마인드셋을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편안하게 주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